학과소개
소비자학은 소비자복지를 증진하고 소비자주권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통합적 응용 학문입니다.
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는 소비자 및 가계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소득의 획득, 소비자자원의 합리적 배분과 관리 및 사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연구하고,
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소비생활의 효율성 및 소비자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활발한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교육목표
소비자학은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고 있는 현대의 시장환경에서 소비자복지를 증진하고 소비자주권을 강화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. 특히 소비자학과에서는 소비자중심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를 파악하고, 소비자의사결정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가 경험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소비자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소비자 분야의 특성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. 충남대학교 소비자학과는 ‘기초지식 습득-역량개발 및 강화-통합적 사고와 적용’의 교육체계를 마련함으로써, 소비 현상을 이해하고 소비자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건강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창조적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학과특성
소비자학과 통합교육 체계
기초교육
- 인성교육 및 전인교육 추구
- 창의, 융합, 글로벌, 자기관리, 의사소통, 인성, 대인관계 역량 강화
- 어학능력 강화, 컴퓨터 활용 스킬, 리더십 등
전공기초 + 전공핵심 + 전공심화
- step 1. 전문적 지식습득(전공 이론 수업)
- step 2. 지역연계실습(현장실습, 인턴십)
- step 3. 통합 연량(기획, 적용) (신규 기획 및 적용)
- Track 1. 소비자트렌드 및 시장정보분석
- Track 2. 소비자 교육 및 상담
- Track 3. 소비자 상품기획 및 유통
- Track 4. 개인소비자재무설계
- Track 5. 가정경제 및 가정경영
- 학술제
- 신소비문화확산 캠페인
- 전공교과 비교과 동아리 활성화
- 대학생 소비자 상담센터
취업역량 강화
진로-전공 연계교육(트랙) - 트랙별 진로역량 강화(자격증, 동아리) - 트랙별 전문가 초빙 - 취업 동문 선배 멘토링 사업 - 현장실습 - Self-커리어 로드맵 발표
취득가능한 자격증 및 자격인증
- 사회조사분석사(국가자격), 소비자업무전문가, 소비자트렌드전문가
- 소비자전문상담사(국가자격), 유통관리사(민간자격)
- AFPK자격증(소비자재무설계사), CFP자격증(국제공인재무설계사)
- 건강가정사, 가정복지사, 공공가정관리사, 생활지도사
취업과진로
- 정부기관·공기업 및 연구소
- 기업의 소비자 관련 부서(상품기획개발부서, 마케팅부서, 유통 및 광고부서, 판매촉진부서, CS부서 등)
- 금융기관(은행, 보험회사, 증권회사, 농협 등)
- 건강가정지원센터, 다문화가족지원센터
- 방송·신문·잡지사의 소비자 관련 분야 기자 등